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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론,비평

미술 전문 비평 웹진 | 미술과담론
  1. 2017 공공미술관의 소장품 전시에 관한 소고 : 정체성, 전략, 소통

    2017 공공미술관의 소장품 전시에 관한 소고 : 정체성, 전략, 소통박재연(예술사, 박물관학) 박물관/미술관이라는 제도는 공공의 기억, 즉 역사를 만들어냄으로써 예술에 권력을 부여한다. 그런 의미에서 미술관은 세상을 바라보는 방법을 분석할 수 있는 특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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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예술과 사회 - 지역문화 진흥사업과 예술인의 복지에 대한 이야기

    지역문화 진흥사업과 예술인의 복지에 대한 이야기김주욱(글 짓고 그림 그리는 사람) 들어가기 - 예술인의 복지에 대한 체감과 현실 예술인이 모이면 돈 얘기를 하고 자본가가 모이면 예술을 논하는 세상이다. 거의 모든 예술가는 자신의 창작물만으로 충분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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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예술과 사회

    예술과 사회 이진명(미학, 미술비평) '예술과 사회'에 관한 에세이를 의뢰 받았다. 나의 뇌리에 상징계나 되는 것처럼 각인되어 있는 사람은 아무래도 아르놀트 하우저(Arnold Hauser)이다. 그러나 그토록 맛없는 글을 읽었을 리가 없다. 더구나 아버지가 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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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왜 한국엔 세계적인 대가가 없는 걸까?

    왜 한국엔 세계적인 대가가 없는 걸까?김찬동(전시기획자, 전 아르코미술관장) 1. 박근혜 정부의 국정과제 중 하나였던 ‘문화융성’은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그 의미가 크게 훼손되어 새 정부에서는 그 용어의 사용조차 기피대상이 된 듯하다. 하지만, ‘문화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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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창작공간에서 기획자의 생산이란

    창작공간에서 기획자의 생산이란 심소미 (독립큐레이터) “요즘은 어디에 있어요?” 최근 미술계를 오가며 오래간만에 만난 사람들에게 듣곤 하는 말이다. 단순히 근황을 묻는 이 질문은 내가 본고에서 다루고자 하는 “기획자와 창작공간”에 대한 화두와 무관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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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문화 산업론의 견지에서 동시대 시각예술

    문화산업론의 견지에서 동시대 시각예술이보성(신세계갤러리 큐레이터) 지난 2017년 10월 《(in)active Utopia》란 전시를 가졌었다. 올해 초 타계한 지그문트바우만의 저서 『사회주의: 생동하는 유토피아』(1976)에서 제목을 따온 이 전시는 볼셰비키혁명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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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노마드: 예술지원과 소비에 대한 예술의 실천

    노마드: 예술지원과 소비에 대한 예술의 실천이봉욱(미술평론가, 큐레이터) 우리나라의 미술시장은 경제적 상황과 맞물려 난항을 겪고 있는 실정이라고 할 수 있다. 2013년부터 시행한 미술 소득세 시행으로 인하여 미술시장 경제는 더욱 정체되었다. 미술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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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두 개의 동그라미에 관한 단상

    두 개의 동그라미에 관한 단상이대연(소설가 영화평론) 몇몇 개념과 사람들이 떠오른다. 그러나 익숙지 않은 개념들에다가 잘 알지도 못하는 사람들이다. 쉽게 떠들어댈 수 없다. 곧 실력 좋은 미술감독 몇이 떠오르지만 역시 만만치 않다. 아닌 게 아니라 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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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어떻게 ‘우리의’ 미술관을 만들 것인가?

    어떻게 ‘우리의’ 미술관을 만들 것인가? 김장언(미술평론가/큐레이터) 1. ‘박물관이나 미술관은 그 본성상 매우 유토피아적 사업입니다.’ - 앤 다르농쿠르 누군가 나에게 지금 한국 미술계에서 가장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문의했다. 나는 곰곰이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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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테러와 디지털 황야의 시대 - 유토피아로의 마지막 출구이자 그 부정의 유일한 수단에 대해

    테러와 디지털 황야의 시대 - 유토피아로의 마지막 출구이자 그 부정의 유일한 수단에 대해정필주(예술사회학/독립큐레이터) 예술 작품이 제공하는 오감(五感) 정보의 원형은 관객의 상대적인 지식과 경험에 뿌리내리고 있다. 프랑스 사회학자 모리스 알박스(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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